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응고제 ‘릭시아나정’ 효과·부작용·수술전 주의사항 등 주요 정보

반응형

의약품 사진
릭시아나는 혈전 형성을 줄여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지혈 과정에서 생기는 물질인 혈전(피떡).


혈전은 혈관을 막아 뇌졸중 등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요주의 대상이기도 하다.


이처럼 혈전에 의해 혈관이 막히는 위험을 예방할 때 항응고제가 사용된다.

 

대표적인 제품은 릭시아나(성분명:에독사반)다. 

 

이 약은 어떻게 작용하며 어떠한 효능·부작용을 갖고 있을까.


항응고제 릭시아나의 효능, 부작용, 복용법,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본다.

 

 

◇ 작용기전


혈장에는 프로트롬빈이란 단백질이 있다. 


출혈이 발생하면 프로트롬빈은 Xa 인자에 의해 트롬빈이라는 효소로 변환된다. 


다시 트롬빈은 피브리노겐이란 단백질을 피브린으로 분해하고, 피브린은 혈소판과 힘을 합쳐 혈전을 형성한다. 혈액응고가 일어나는 것이다.


릭시아나의 주성분인 에독사반은 Xa 인자를 억제하는 약이다.  


즉 Xa 인자를 억제하는 방식으로 트롬빈 효소를 줄여 혈전 및 혈액응고를 예방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


이런 작용기전을 가진 약을 Xa 인자 억제제라고 부른다. 


릭시아나 외에도 자렐토(성분명:리바록사반), 엘리퀴스(아픽사반)와 같은 제품들이 Xa 인자 억제제에 해당한다.

 

 

◇ 사용대상


릭시아나의 혈전 형성 예방 효과는 뇌졸중 및 색전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구체적으로 릭시아나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 비판막성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예방
  • 심부정맥 색전증(DVT) 및 폐색전증 치료와 재발 예방

 

색전증이란 피떡, 즉 혈전이 혈액의 흐름을 막는 것을 말한다. 


이런 현상이 심장과 연결된 심부정맥에 발생하면 심부정맥 색전증, 폐동맥에 발생하면 폐색전증으로 정의된다. 

 

‘동맥경화(죽상경화증)’ 증상·원인·치료·검사 그리고 예방 음식

혈전이 혈관을 막은 모습
혈전(피떡)이 심장 관련 혈관을 막으면 심부정맥 색전증, 폐 관련 혈관을 막으면 폐색전증이 발생합니다. 사진출처: 위키미디어

 

 

 

◇ 효과


릭시아나의 효과는 어느정도일까? 


관련 효과는 임상시험에서 잘 나타났다. 

 

  • 심방세동 환자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시험에서 릭시아나는 항응고제 와파린과 뇌졸중 예방 효능이 비교됐다. 약 2.5년의 연구 결과,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연간 발생률은 릭시아나 투약군 대략 1.2%, 와파린군 1.5%로 집계됐다. 

뇌졸중 발생 기전
릭시아나는 와파린과 유사한 수준의 뇌졸중 예방 효과를 선보였습니다.

 

  • 심부정맥 색전증 또는 폐색전증 환자 8200여 명이 참여한 연구에선 릭시아나와 와파린의 효능이 비교분석됐다. 그 결과 심부정맥 색전증 또는 폐색전증 재발을 경험한 비율은 릭시아나 투약군 3.2%, 와파린군 3.5%로 조사됐다.

 

임상시험 결과들을 해석하면, 릭시아나는 와파린과 유사한 수준의 뇌졸중 등 예방 효과를 보였다. 

 

어눌한 발음과 비뚤어진 미소, 뇌졸중 전조 증상일 수 있어요

 

뇌졸중 회복 돕는 영양제 1편


더불어 릭시아나는 와파린과 비슷한 수준의 심부정맥 색전증 등 재발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예방에 우선 권고되는 약제가 와파린이란 점을 고려할 때, 릭시아나의 효과는 나름의 의미가 있다. 


특히 릭시아나는 와파린보다 출혈 위험이 적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릭시아나는 미국식품의약국(FDA), 유럽의약품청(EMA),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의약품 규제기관의 심사를 통과했다. 

 

 

◇ 부작용


항응고제는 지혈을 예방하는 만큼 출혈 관련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다.


릭시아나 역시 마찬가지다. 


해당 약의 투약에 따른 흔한 부작용은 출혈이나 멍이 발생하는 증상이었다. 


이와 더불어 릭시아나 사용 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 피부 발진 
  • 간 기능 저하
  • 빈혈로 인한 호흡 곤란, 피로, 정신적 혼란, 심계항진, 집중력 저하, 흉통 등

 

이런 부작용은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 않다면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 심각한 부작용


릭시아나 투약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심각한 부작용은 출혈과 연관성이 있다.


세부적으로 잦은 코피, 잇몸 출혈, 생리혈 증가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증상을 겪을 경우 즉시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아울러 다음과 같은 현상들도 예의주시해야 한다. 

 

  • 혈뇨 
반응형
  • 혈변
  • 기침을 할 때 피가 나오는 객혈 
  • 두통 및 어지럼증
  • 혈종

 

이 가운데 혈종이란 장기 등에 발생한 출혈로 혈액이 고이는 것을 말한다. 


척추 마취 등을 받는 환자가 해당 약을 사용할 경우 척수 혈종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케이캡정 효능, 부작용, 복용법, 가격 등 주요 정보들

 

프로스카 효능·부작용·가격 그리고 4등분 사용 안전성 관련 정보

 

전립선암치료제 ‘엑스탄디’ 효능·부작용·가격·급여 관련 정보

 

전립선비대증약 하루날디정 효능·부작용·복용법 그리고 가격

 

베시케어정 효능·부작용·복용법·가격·장기사용 등 주요 정보

 

당뇨약 ‘포시가’ 효과·부작용·가격·제네릭·체중감량 등 주요정보

 

진통소염제 '쎄레브렉스캡슐' 효능·부작용·복용법·가격 등 주요정보

 

신경통약 ‘뉴론틴(가바펜틴)’ 효과·부작용·가격·장기복용 관련 정보

 

'트루리시티' 효과, 부작용 그리고 사용법, 가격 정보

 

 

◇ 제한대상


릭시아나 투약이 제한되는 사람들이 있다. 


그 조건은 아래와 같다. 

 

  • 출혈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
  • 간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

간 사진
간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 출혈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릭시아나와 같은 항응고제 사용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 신장(콩팥)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
  • 인공심장판막을 이식받은 경우 
  • 승모판막 협착증이 있는 경우 
  • 항인지질항체증후군(APS)이 있는 경우 

 

아울러 임신부, 수유부, 18세 미만 아동청소년에 대한 릭시아나의 효능·안전성은 명확히 정립되지 않았다. 


따라서 임신부나 수유부라면 의사와의 상의를 통해 릭시아나 복용을 결정해야 한다. 

 

임신 초기 증상 11가지와 주의할 점

 

피임약 ‘머시론’ 복용법·부작용·주의사항 등 주요 정보 7가지

 

 

◇ 주의사항


릭시아나를 복용한다면 알아야 할 사항들이 있다. 


안전한 복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잘 기억하자. 

 

  • 상호작용 – 릭시아나는 다양한 약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이부프로펜·아스피린 등 비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NSAIDs), 클로피도그렐·티카그렐러 등 항혈소판제, 와파린·헤파린 등 항응고제, 리팜피신 등 항생제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런 약들과 릭시아나를 병용하면 출혈 위험이 높아지거나 약효를 온전히 얻을 수 없다. 약 병용 시 반드시 담당의사의 의견을 구해야 한다. 

약 사진
릭시아나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약들을 잘 알아두는 게 중요합니다.

 

  • 복용법 – 음식물 섭취 여부와 상관없이 매일 비슷한 시간대에 복용하도록 한다.
  • 복용기간 – 릭시아나의 복용기간은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심부정맥 색전증이나 폐색전증이 있다면 최소 3개월가량 복용해야 한다. 심방세동이 있다면 복용기간이 더 길어지며 평생 복용해야 경우도 있다. 반드시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복용하도록 하자.
  • 가격 - 릭시아나의 보험약가는 정당 860원 정도다. 
  • 수술 시 - 이를 뽑거나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릭시아나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최소 수술 24시간 전에는 릭시아나 복용을 중단하도록 권고된다. 다만 개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사항이다.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건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다. 수술이나 이를 뽑기 전에 담당의사에게 릭시아나 투약 이력을 알리고, 복용 중단 관련 안내를 받아야 한다.
  • 이런 정보를 참고하되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게 가장 안전하다.

 

가슴통증 등 콜레스테롤 높은 ‘고지혈증’ 초기증상과 치료·예방

 

검푸른 피부·무거운 다리 등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치료·예방

 

기침 오래 가고 가래 생겨?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초기 증상과 치료

 

고지혈증약 ‘아토르바스타틴(리피토)’ 효능·부작용·주의사항 등 정보 7가지

 

뇌영양제 ‘콜린알포세레이트’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복용기간

 

심근경색, 소화불량 오해받는 ‘협심증’의 초기 증상과 위험군

 

심장 건강에 좋은 영양제 7가지와 주의해야 할 1가지

 

두통, 안면 마비 등 '뇌종양' 초기증상 그리고 종류 및 치료

 

그 단어 기억이 안나…'치매' 초기증상과 진단·치료·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