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효과 있나요?’, ‘부작용 심한가요?’, ‘의존성 생기면 어쩌죠?’ 등은 항우울제와 관련해 자주 묻는 질문들이다.
정답은 무엇일까?
우울증약의 종류와 자주 처방되는 약의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등을 차례대로 살펴본다.
1) 항우울제 종류
우선 우울증약의 종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울증 치료제는 다양한 계열로 나눠진다.
각각의 계열은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 우울증 발병과 연관성이 있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에 작용한다.
구체적으로 우울증약의 종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으며 고용량에서도 안전성이 뛰어나 우울증 1차 치료제로 사용된다. 에스시탈로프람(제품명:렉사프로), 시탈로프람(셀렉사), 설트랄린(졸로푸트), 파록세틴(팍실, 펙세바), 플루옥세틴(프로작) 등의 약제가 대표적이다.
-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 – 둘록세틴(심발타), 벤라팍신(에펙서), 데스벤라팍신(프리스틱), 레보밀나시프란(페트지마) 등 약제를 예로 들 수 있다.
- 삼환계 항우울제 – 이미프라민, 노르트립틸린(파멜로르), 아미트립틸린, 독세핀, 데시프라민(노프라민) 등을 꼽을 수 있다. 부작용의 우려가 있어 다른 약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 처방된다.
-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AOI) – 트라닐시프로민(파르네이트), 페넬진(나르딜), 이소카르복사지드(마르플란) 등 약제들이 여기에 해당하며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됨에 따라 우선적으로 고려되지 않는다. 특정 치즈, 와인, 의약품과 상호작용하는 탓에 식습관 등의 관리가 필요한 약이기도 하다.
- 비정형 항우울제 – 앞서 언급된 항우울제 계열에 속하지 않는 약제들로 트라조돈, 미르타자핀(레메론), 보티옥세틴(브린텔릭스), 빌라조돈(브이브리드), 부프로피온(웰부트린)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다.
- 이외에도…- 항우울제의 효과를 강화(augmentation)하는 역할로 아리피프라졸(아빌리파이), 퀘티아핀(쎄로켈) 등이 처방될 수 있다.
이 가운데 널리 처방되는 약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다.
렉사프로와 같은 제품으로 대변되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안전성을 바탕으로 우울증 치료에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이 글에선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의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본다.
2) 작용기전
세로토닌은 기분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낮은 세로토닌 수치는 우울증 발병과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졌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는 세로토닌이 신경세포로 재흡수되는 걸 막는다.
이런 기전에 따라 뇌의 세로토닌 수치가 높아지며 우울증 경감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평가된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우울증 외에도 불안장애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3) 효과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의 효과는 어느정도일까.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교 등의 연구 결과가 참고 지표가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선 중등증 ~ 중증 우울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포함한 항우울제와 위약(플라시보)의 효과가 비교분석됐다.
분석 결과, 6 ~ 8주 시점 위약군의 20 ~ 40%가 우울증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항우울제 복용군의 경우 40 ~ 60%가 우울증 증상의 개선을 이뤘다.
결국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등의 항우울제는 위약보다 우울증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20%가량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증상 개선과 더불어 재발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등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등 우울증약은 위약 대비 1 ~ 2년 내 우울증 재발 확률을 약 27%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적으로 항우울제의 효과는 우울증의 심각성과 비례하는 편이다.
즉 만성적인 우울증을 앓거나 심한 우울증을 앓는 사람이라면 항우울제를 통해 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반해 경미한 우울증을 앓는 경우 항우울제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미미할 수 있다.
4) 부작용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 메스꺼움 및 구토
- 설사
- 졸림
- 두통
- 입 안이 마르는 증상
- 불면증
- 어지럼증(현기증)
- 성기능 장애 및 성욕 저하
- 초조함
- 식욕저하 또는 식욕촉진에 따른 체중 감소 또는 증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의 부작용 중 대다수는 몇 주 안에 가라앉는다.
그렇지 않다면 담당 의사에게 말해야 한다.
5) 심각한 부작용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의 안전성은 양호한 편이다.
다만 특정한 경우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이를테면 시탈로프람 고용량은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안전성 문제는 세로토닌 증후군이다.
세로토닌 증후군이란 신경계의 세로토닌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증후를 말하며 고열, 발한, 정신적 혼동, 불안·초조, 혈압 및 심장박동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해당 증후군은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약제 2가지를 병용하거나 건강기능식품에 사용되는 세인트존스워트와 특정 약을 병용할 경우 발생한다.
6) 중독·의존성·단약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를 포함한 우울증약은 중독 또는 의존성을 초래하지 않는다.
단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면 일종의 금단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럴 경우 △메스꺼움, △불편한 느낌, △어지럼증, △무기력증, △독감과 비슷한 증상 등이 발현한다.
항우울제를 함부로 단약해선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항우울제는 의사의 지도 하에 점차 복용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단약해야 한다.
에스시탈로프람(렉사프로) 효능·부작용·금단증상과 체중 증가 대처법
심발타 효과, 부작용, 복용법, 금단증상, 가격 등 주요 정보
공황발작 유발하는 ‘불안장애’ 증상과 테스트·치료·예방
쉽게 좌절하고 감정 기복 심해…‘ADHD’ 원인·검사·치료·예방
테라플루 종류, 효과, 부작용, 가격, 복용법 등 주요 정보
탁센 효능·부작용·복용법·가격 정보와 타이레놀과의 차이
훼스탈 플러스 효과·부작용·복용법·가격 등 주요 정보들
알레르기성 비염 약 ‘지르텍’ 효과·부작용·복용법·가격 정보
알고 계셨나요? 변비약 '둘코락스' 효과·부작용·주의사항·제품선택
피임약 ‘머시론’ 복용법·부작용·주의사항 등 주요 정보 7가지
7) 주의사항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복용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정보들을 잘 숙지하는 것이 좋다.
- 복용 기간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와 같은 항우울제의 효과를 보기 위해선 2 ~ 4주가량이 필요하다. 아울러 해당 약을 최소 6달 이상 복용해야 우울증의 재발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 복용을 잊은 경우 - 우울증약을 하루 또는 그 이상 안 먹으면 치료 경과에 문제가 생긴다. 또한 금단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약을 꼬박꼬박 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약 복용을 자주 잊는다면 스마트폰 알람을 설정하는 것이 한 가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 구토 예방 – 식후에 약을 복용하거나 자기 전에 복용할 경우 구토 및 메스꺼움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 제한 대상 – 양극성 장애, 혈우병, 당뇨병, 뇌전증(간질), 녹내장, 신장·간·심장 관련 문제 등을 앓는 경우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사용이 적절하지 않다. 아동 및 18세 미만 청소년 역시 해당 약이 권고되지 않는다.
- 임신부 및 수유부 – 파록세틴과 같은 약제는 임신부에게 권고되지 않는 편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항우울제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적다고 평가된다. 임신부 및 수유부의 우울증약 복용은 의사와의 상담을 거쳐 결정해야 할 사안이다.
- 약 상호작용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이부프로펜 등 비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NSAIDs), ▲클로피도그렐 등 항혈소판제, ▲테오필린 등 천식 치료제, ▲리튬과 같은 양극성 장애 치료제, ▲트립탄 등 편두통약, ▲삼환계 항우울제 등 다른 계열의 우울증약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 음식 상호작용 – 항우울제를 복용한다면 졸림 및 우울증 악화를 초래할 수 있는 술 등 알코올 음료를 멀리해야 한다. 또한 플루복사민과 같은 항우울제는 카페인의 효과를 강화하기에 커피, 탄산음료, 차 등의 섭취를 조절해야 한다.
- 건강기능식품 상호작용 – 세인트존스워트는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다만 세인트존스워트와 항우울제를 병용할 경우 심각한 위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고령자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삼환계 항우울제보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현기증을 초래할 가능성이 낮다. 따라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고령자에게 적합한 약으로 평가된다. 이 가운데서도 설트랄린이 최적의 대안으로 꼽힌다.
- 부가적인 효과 – 항우울제들은 우울증 증상을 경감하는 효과 외에도 불안장애를 해소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 또한 부프로피온과 같은 우울증약은 금연에 도움이 되며 둘록세틴은 통증 완화, 아미트립틸린은 편두통 해소 효과가 있다고 평가된다.
- 이런 정보를 참고로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는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불면증’ 증상, 원인, 좋은 음식 그리고 극복하는 법
산만하고 충동적이면 다 성인 ADHD? 꼭 그렇지 않아요
"세인트존스워트, 이런 효과 있구나"...우울증 영양제 1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맥경화(죽상경화증)’ 증상·원인·치료·검사 그리고 예방 음식 (0) | 2023.05.01 |
---|---|
여드름연고 ‘스티바A 크림’ 효과·부작용·사용법 등 주요 정보 5가지 (0) | 2023.04.29 |
어지럼증과 눈 떨림...'이석증' 증상과 원인·치료·자가조치법 (1) | 2023.04.23 |
피임약 ‘머시론’ 복용법·부작용·주의사항 등 주요 정보 7가지 (1) | 2023.04.21 |
그 단어 기억이 안나…'치매' 초기증상과 진단·치료·예방 (0) | 2023.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