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쇼핑몰 입구 부근에 카페가 위치한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혹은 고객들에게 커피를 제공하는 가게들도 있죠.
여기에는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쇼핑 전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마신 사람은 디카페인 음료를 마신 사람보다 지출 금액이 50%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카페인 음료를 마신 사람은 실용성과 거리가 먼 물건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죠.
즉, 충동적으로 물건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았던 것입니다.
카페인이 소비심리에 어떤 영향을 미친 걸까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카페인 음료 마신 사람, 구매 물건과 지출 금액 많아
이번 연구는 미국 사우스 플로리다 대학교 등이 진행했습니다.
연구 결과는 학술지 Journal of Marketing에 소개됐습니다.
연구팀은 카페인 음료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험들을 계획했습니다.
한 실험은 실제 가게에서 이뤄졌는데요.
소비자들은 가게 출입구에서 커피 또는 디카페인 음료 및 물을 제공받았습니다.
이들은 가게를 떠날 때 연구팀에게 구매내역을 공개했습니다.
분석 결과, 카페인 음료를 마신 사람은 디카페인 음료 및 물을 마신 사람보다 구매 물건 수가 약 30%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아울러 카페인 음료를 마신 사람은 디카페인 음료 등을 마신 사람 대비 지출 금액이 50% 더 많았습니다.
특히 카페인을 섭취한 소비자들의 선택에는 한 가지 특징이 묻어났는데요. 비교적 필수적이지 않은 향초나 향수 등을 고르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비슷한 결과는 또 다른 실험에서도 확인됐습니다.
연구팀은 온라인 쇼핑으로 무대를 옮겨 참여자들의 소비행태를 살펴봤습니다.
위시리스트를 살펴본 결과, 카페인을 섭취한 사람은 마사지 기계와 같이 충동구매에 가까운 제품들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겔포스 효능·부작용·복용법·가격 그리고 개비스콘과 차이점
조스타박스 대상포진 예방 효과·부작용·가격 그리고 싱그릭스와 비교
탁센 효능·부작용·복용법·가격 정보와 타이레놀과의 차이
이지엔6 종류·성분·효과·부작용·특징 그리고 복용법과 가격
무좀약 '라미실원스' 효과·부작용·사용법 그리고 가격 정보
당뇨약 ‘트라젠타정’ 효능·부작용·작용기전·복용법·가격 정보
카페인, 충동구매 자극할 수 있다
그렇다면 카페인 음료와 충동구매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연구팀은 “카페인은 뇌의 도파민 분비를 자극해 심신을 들뜨게 만들 수 있다. 이에 따라 활력이 넘치는 상태가 돼 충동성이 증가하고 통제력은 낮아지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카페인 섭취는 충동구매를 유발할 수 있고 지출을 늘리는 요인이 된다”고 평가했습니다.
현대인의 생명수로 불리는 커피 등 카페인 음료는 분명 이로운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론 충동구매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이번 연구를 통해 드러났습니다.
만약 충동구매를 예방하고 싶다면 쇼핑 전 카페인 음료 섭취를 삼가는 것이 현명할 수 있겠네요.
우울증약 종류·효과·부작용·단약·주의사항 등 주요 정보 7가지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높은 자존감, 약일까 독일까? (0) | 2022.06.23 |
---|---|
완벽함과 탁월함의 차이는 창의성 (0) | 2022.06.21 |
결단력 있는 사람, 더 좋은 결정을 할까요? (0) | 2022.06.10 |
모닝 커피 한 잔에 담긴 흥미로운 심리 (0) | 2022.06.07 |
이것에 능한 사람, 더 행복한 삶을 산다 (0) | 2022.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