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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신건강 mental health

행복하고 싶어? “니가 웃으면 나도 좋아”를 떠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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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 만나 웃고 있는 여성의 모습
남을 행복하게 하면 내가 행복해진다는 사실, 아셨나요?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큰 행복감을 느낄까요?

 

내가 원하는 물건을 살 때? 아니면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을 때?

 

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실은 조금 의외입니다.

 

남을 행복하게 할 때 자신에게 돌아오는 행복감이 더 크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됐습니다.

행복감을 선사한 대상이 완전히 낯선 사람일지라도 말이죠.

예를 들자면, 내 옷을 사는 것보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돕는 일이 자신에게 돌아오는 행복감이 크다는 것인데요.

남을 기쁘게 하면 자신의 웰빙(well-being)을 증진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네요.

 

문득 ‘니가 웃으면 나도 좋아’라는 노래 가사가 생각납니다.

선물을 주고 받는 모습
선물을 주는 행동은 나에게 행복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나보단 남을 행복하게 했을 때 웰빙 수준 높아


이 같은 사실은 미국 미주리 대학교 컬럼비아 캠퍼스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학술지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에 소개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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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팀은 개인이 느끼는 웰빙의 척도를 평가하기 위해 5개 실험을 계획했습니다.

 

‘스스로를 행복하게 하기 vs 남을 행복하게 하기’와 같은 형태로 구성됐죠.

이를 테면 첫 번째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스스로를 행복하게 한 기억과 남을 행복하게 한 기억을 되짚어봤습니다.

 

그리고 두 경험에서 느꼈던 웰빙의 수준을 비교했죠. 그 결과, 웰빙의 수준은 남을 행복하게 한 기억에서 보다 높게 평가됐습니다.

두 번째 실험 결과에선 남을 돕는 사회적 활동을 한 사람이 단순히 사회적 교감을 한 사람 및 자신의 행복을 위해 노력한 사람보다 웰빙의 수준이 높았습니다.

네 번째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내가 남을 행복하게 한 기억’과 ‘남이 나를 행복하게 한 기억’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웰빙의 수준은 내가 남을 행복하게 한 기억에서 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다섯 번째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일면식조차 없는 낯선 타인을 돕는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낯선 타인을 도울 때도 높은 수준의 웰빙을 느낀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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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 욕구인 '관계성' 만족으로 행복감 상승


참가자들은 왜 남을 도울 때 보다 큰 행복감을 느꼈을까요?

 

혹시 도움을 준 상대방으로부터 행복 바이러스를 전파받은 것일까요?

‘그렇지 않다’는 게 연구팀의 견해입니다.

 

이번 연구에서 스필오버(spillover)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는 설명입니다.

 

스필오버 효과란 특정한 분야 또는 지역에서 발생한 혜택이 넘쳐서 다른 분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필오버 효과보다는 기본 심리적 욕구로부터 이번 결과를 해석하는 단초를 찾을 수 있을 듯합니다.

기본 심리적 욕구는 태어날 때부터 갖는 욕구로 관계성, 자율성, 유능성을 포함합니다.

 

심리적 성장과 적응, 그리고 만족감을 위해 충족돼야 할 필수 요인으로 평가됩니다.

이 가운데 관계성은 사회에 소속돼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동안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 사회적 교감은 행복과 연관성이 있다는 점이 밝혀졌죠.

이런 측면에서 자선을 베푸는 등 남을 돕는 행위는 기본적인 욕구인 관계성을 충족시켜 자신에게 더 큰 행복감을 주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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