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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자기계발

커리어·대인관계 성공 비결 ‘감정지능’, 어떻게 기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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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사람이 악수를 하고 있다
감정지능을 키우는 방법은 뭘까요?

 



감정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업무, 대인관계 등에서 두각을 보인다고 해요.

 

감정을 잘 다루기에 사회적 성공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고 풀이할 수 있죠.

그렇다면 감정지능을 높이고 기르는 방법은 없을까요?

감정지능이 잘 발달된 사람들의 특징이 참고서가 될 수 있어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부정적인 피드백을 즐긴다


사람들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꺼려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 등을 통해 밝혀진 바 있어요.

 

만약 부정적인 피드백을 듣더라도 며칠 내 잊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러나 감정지능을 갖춘 사람은 불편함에서 성장의 동기를 찾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당장은 자신감 등을 훼손시킨다고 하더라도 미래의 성장 발판이 된다면 부정적인 피드백을 피하지 않습니다.

 

좋은 피드백 받기 어려운 이유? "경쟁자 견제 아닌 책임감 때문"

 

한 여성이 동료를 도움을 받아 일을 하고 있다
감정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피드백을 잘 수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칭찬에 인색하지 않다


연구에 따르면, 직장인의 60%는 회사로부터 자신의 공로를 인정받지 못했다고 느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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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칭찬과 긍정적인 피드백에 인색한 사회인데요.

감정지능이 발달한 사람은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대접받고 싶은 방식으로 남을 대접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과 더불어 택배기사, 고객센터 상담원 등 가끔 마주치는 사람들에게도 감사함 또는 칭찬을 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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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이 아닌 조언을 구한다


“제가 한 작업 어땠나요?”와 “제가 어떻게 작업을 하면 될까요?”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전자는 피드백을 구하는 질문이고, 후자는 조언을 구하는 질문이라고 볼 수 있어요.

질문에 따라 돌아오는 답변의 영양가는 다릅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등의 연구 결과에서 잘 드러났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피드백보단 조언을 구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정지능을 갖춘 사람은 이런 차이를 잘 알기에 피드백이 아닌 조언을 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아울러 조언을 구하는 자세를 통해 상대방에게 존경심을 표현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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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사람이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대화하고 있다



실수를 인정한다


리더는 흔들림 없는 자신감을 보여야 한다는 통념이 있습니다.

약점을 보이는 순간, 무너질 수 있다는 믿음에 따른 것인데요.

감정지능이 발달한 사람은 유대감의 근간이 진실성이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점이나 실수를 인정하는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이 진실된 마음을 드러낼 수 있다는 점도 알고 있죠.

 

 

어색함을 이용한다


처음 만난 사람과 같이 있는 자리는 참 어색하죠.

 

어색함 때문에 “오늘 날씨 참 좋네요” 등과 같은 다소 사소한 대화로 서먹함을 지우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대화의 주제는 더 깊어도 괜찮습니다.

“취미는 무엇인가요?”, “후회스러운 일은 무엇인가요?”, “향후 5년 이내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어요?” 등을 주제로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어색하고 불편한 대화는 상호 간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감정지능을 갖춘 사람은 낯선 사람을 상대로 보다 진지한 대화를 이끌어내 상호 간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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